제로페이 사용법과 혜택 결제앱 가맹점 찾기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제로페이 사용법과 혜택 결제앱 가맹점 찾기 총정리

by ΘㅅΘ 2021. 5. 23.

무슨 페이 어떤 페이 많이 들어보셨고 사용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페이가 삼성 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제로 페이에 대한 글입니다.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고 소상공인에게도 수수료 혜택이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원하는 내용이 있다면 목차를 눌러서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목차 ◈

     

    제로 페이란?

    나라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보통 카드결제 시 카드사에 수수료를 내게 되는데 이로 인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결제 방식입니다. 우리나라 정부+서울시 지자체+금융권+민간 간편 결제사업자가 협력하였습니다. 현금결제나 카드결제가 아닌 QR코드를 이용한 앱 결제 방식입니다. 제로 페이는 2018년 12월부터 시범으로 운영이 되었으며 그다음 해인 2019년부터 정식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기존에 업주들이 부담하던 카드 수수료율이 보통 0.8~2.3% 임을 생각하면 확연히 낮은 수수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로 페이를 사용할 시 업주가 부담할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매출액 기준 수수료 과율

    • 8억 원 이하 : 0%
    • 8~12억 원대 : 0.3%
    • 12억원 초과 : 0.5%

     

    제로 페이 결제 App

    제로 페이는 앱이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지정된 20개의 은행사 앱과 8개의 핀테크 업체 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많이 쓰는 어플은 주 사용 은행 앱, 네이버 앱, 비플제로페이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제로페이-결제가능한-어플종류
    제로페이 결제가능 어플

    은행사

    1. NH농협 올원 뱅크
    2. NH농협 콕 뱅크
    3. NH농협 앱 캐시
    4. 우리은행 WON뱅킹
    5. 신한은행 쏠(SOL)
    6. 경남은행 BNK
    7. 국민은행 Liiv 리브
    8. 썸 뱅크 sum bank -BNK금융그룹과 롯데그룹이 합작한 모바일 전문은행
    9. 기업은행 i-one bank
    10. k 뱅크
    11. 우체국 post pay
    12. 하나은행 원큐
    13. 대구은행 im#
    14. 전북은행 뉴스마트 뱅킹
    15. 광주은행 개인뱅킹
    16. 새마을금고 MG 상상뱅크
    17. 수협 sh파트너뱅크
    18. 뱅크 페이-금융기관 공동 계좌이체 및 결제 앱

    결제사

    1. 피플 제로 페이
    2. 체크 페이
    3. 머니트리
    4. 네이버
    5. 페이코
    6. 티머니
    7. 하나 멤버스
    8. 코레일 제로 페이
    9. 핀크(Finnq)
    10. UB페이
    11. 010 제로 페이
    12. 시럽
    13. 스마일 페이
    14. SSG 페이
    15. 핀트 (Fint)
    16. 슬기로운 배달 생활
    17. 롯데 엘 페이
    18. SK Pay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는 가입 이라는 개념이 따로 없습니다. 결제에 사용할 앱 내에서 계좌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결제 방식도 신용카드처럼 카드사를 거쳐서 결제하는 방식이 아닌, 결제하는 사람의 계좌에서 업주에게로 계좌이체를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대로 제로 페이 결제가능한 은행앱이나 결제사 앱을 다운받으신 후에 제로페이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앱마다 화면은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결제방법은 비슷하게 두가지입니다. 사용할 앱으로 들어가서 제로페이 결제 화면을 들어가면 QR촬영 or 바코드 생성 이 있습니다.

    1. 결제할 어플에서 QR촬영을 누른 후, 매장 내에 비치된 QR코드 화면을 찍으면 결제화면으로 이동한다. 금액을 지정해준 후 완료를 누르면 바로 결제 완료된다.
    2. 어플에서 바코드 생성을 누른 후 업주에게 보여주면 스캐너로 바코드를 읽은 후 결제가 완료된다.

    둘 중에 편한 방식으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어플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을 누르시고 QR 찍고 결제를 누르면 됩니다.

    제로 페이 사용 가능한 핸드폰 기종

    • 안드로이드 폰, 태블릿 : 운영체제 버전이 안드로이드 4.1 이상인 기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갤럭시 S3이상의 모델에서 가능합니다.
    • 아이폰, 아이패드 : 운영체제 버전이 ios 9.0 이상인 기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폰 기준 4S, 아이패드는 2세대 이상의 모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소비자 혜택

    제로페이-소비자-혜택-4가지
    제로페이 소비자 혜택

    제로 페이 제도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좋은 제도이지만, 사용하는 시민에게도 혜택이 있어야 수요가 있을 텐데요. 사용자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소득공제 30% - 현금영수증을 따로 요청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30% 소득공제가 됩니다.
    • 문화시설, 관광시설 이용 시 할인- 따릉이 50% 할인 , 서울 식물원 입장료 30% 할인
    • 공공시설 할인- 서울시 공영 주차장 10% 할인
    • 전통시장-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 가능
    • 결제사 혜택-사용하는 앱 내에서 다양한 이벤트 참여 가능, 비플제로페이 경우 앱 내에서 모바일 상품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지역 상품권 및 온누리 상품권을 10% 할인액에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월간 한도 있음)

     

    제로 페이 가맹점 찾기

    ▶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링크 바로가기

    위 링크를 누르면 가맹점 찾기로 갈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에서 한번 더 누르면 됩니다. 내가 사용할 지역구를 선택하신 후 조회를 누르면 가맹점이 쭉 뜹니다. 점포별로 추가 할인이 되는 곳도 있다고 하니 가기전에 잘 알아보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추가되는 내용들이 있다면 추후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에게 혜택을 많이 주거나 사용에 편리한 앱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